앱 개발을 해보자 - ① 개발환경 셋팅 (android studio 설치)
2019. 9. 22. 16:26ㆍ안드로이드 개발
안드로이드 앱개발 개발환경 셋팅!
1. Android Studio 설치
- 본인 OS 에 맞는 Android Studio 를 다운로드 받아줍시다. (필자는 Windows 10 - 64 bit 기준으로 진행합니다.
- 설치를 완료해줍시다.
2. 내 프로젝트 만들기
-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로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.
- Empty Activity 클릭
- Name, package name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 줍시다. (언어는 Kotlin 기준으로 진행합니다, )
- 프로젝트 구조를 살펴봅시다.
1) app > java > com.example.myfirstapp > MainActivity
앱이 시작하게 되면 처음으로 보게 될 Activity입니다.
package com.example.mysampleapp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
import android.os.Bundle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}
}
2) app > res > layout > activity_main.xml
Activity UI 레이아웃을 정의합니다.
android:text="Hello world" 등 UI의 텍스트를 지정하는 것이 보이는군요!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<TextView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Hello World!"
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 />
</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>
3) app > manifests > AndroidManifest.xml
앱의 기본 특성을 설명하고 앱의 각 구성요소를 정의합니다.
기본적으로 앱의 아이콘(android:icon) 등을 정의하는군요.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manifes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package="com.example.mysampleapp">
<application
android:allowBackup="true"
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
android:label="@string/app_name"
android:roundIcon="@mipmap/ic_launcher_round"
android:supportsRtl="true"
android:theme="@style/AppTheme">
<activity android:name=".MainActivity">
<intent-filter>
<action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action.MAIN" />
<category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category.LAUNCHER" />
</intent-filter>
</activity>
</application>
</manifest>
4) Gradle Scripts > build.gradle
똑같은 파일의 이름이 2개가 있군요.
하나는 프로젝트 용이고 하나는 앱 모듈 용입니다.
주로 앱을 빌드하기 위한 Depenency 정보 등이 기록되어있습니다.
compileSdkVersion, minSdkVersion 등이 보이는군요!
아래 해당 앱을 빌드하기 위한 dependencies 들도 기록되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.
apply plugin: 'com.android.application'
apply plugin: 'kotlin-android'
apply plugin: 'kotlin-android-extensions'
android {
compileSdkVersion 29
buildToolsVersion "29.0.2"
defaultConfig {
applicationId "com.example.mysampleapp"
minSdkVersion 19
targetSdkVersion 29
versionCode 1
versionName "1.0"
testInstrumentationRunner "androidx.test.runner.AndroidJUnitRunner"
}
buildTypes {
release {
minifyEnabled false
proguardFiles getDefaultProguardFile('proguard-android-optimize.txt'), 'proguard-rules.pro'
}
}
}
dependencies {
implementation fileTree(dir: 'libs', include: ['*.jar'])
implementation"org.jetbrains.kotlin:kotlin-stdlib-jdk7:$kotlin_version"
implementation 'androidx.appcompat:appcompat:1.0.2'
implementation 'androidx.core:core-ktx:1.0.2'
implementation 'androidx.constraintlayout:constraintlayout:1.1.3'
testImplementation 'junit:junit:4.12'
androidTestImplementation 'androidx.test:runner:1.1.1'
androidTestImplementation 'androidx.test.espresso:espresso-core:3.1.1'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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