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9. 9. 1. 19:22ㆍ알고리즘
알고리즘 공부를 시작하기 앞서 개발환경 셋팅이 필요합니다.
현재 이름있는 에디터 중 하나인 visual code를 이용한 개발환경 셋팅을 진행할 것입니다.
이 포스트는 Windows OS 기준으로 설명합니다.
1. visual code 설치
https://code.visualstudio.com/download
위 사이트에서 본인에 OS에 맞는 Visual code를 설치합니다.
2. Visual code의 C++ plugin를 설치한다.
VIsual code의 아래 빨간 버튼(Extension) 을 클릭 후에 C++ 를 검색합니다.
C/C++ ( Visual code C++ 기본 플러그인 ) 과 Easy C++ Projects ( C++ project 를 쉽게 만들어주는 Helper )을 설치합니다.
Install 후 Reload 가 필요하면 꼭 Reload를 눌러줍니다.
3. 작업할 Folder를 생성해준다.
본인은 D:\ws 에 작업할 폴더를 하나 생성해 주었습니다!
이 후, 이 폴더를 Visual code에서 파일(file)->폴더열기(open folder) 를 통하여 방금 생성한 폴더를 열어줍니다.
4. Compiler 설치
Microsoft Store (https://www.microsoft.com/ko-kr/search/result.aspx?q=linux&form=MSHOME) 에서 Linux 를 검색 후, Ubuntu 18.04 LTS 를 설치해줍시다.
이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리눅스 환경으로 작업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.
설치 후, Ubuntu 를 실행해줍시다.
실행이 완료되었다면, 아래와 같은 창이 떠있을 것입니다.
sudo passwd
해당 명령어를 통해 sudo(관리자) 비밀번호를 설정해줍시다.
패스워드 설정 시 보안을 위해 패스워드를 타이핑하면,
아무것도 쳐지지 않지만, 실제로는 입력이 되고 있습니다.
// 해당 커맨드로 컴파일러 설치!
sudo apt-get update
sudo apt-get install build-essential gdb
// 해당 커맨드로 잘 설치되어있는지 verification
whereis g++
whereis gdb
잘 설치가 되었다면
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.
/usr/bin/g++ 에 g++ 이라는 컴파일러가 설치가 되었군요!
5. Visual code에서 compiler 지정
자 이제, Visual code 에서 사용할 Compiler를 지정해줍시다.
Visual code 에서 F1 을 눌러준 후, C++ UI 를 검색해준 후,
클릭.
이후 ,아래와 같이 설정을 진행해줍시다.
Compiler Path 에는 위에서 설치한 Compiler의 path를 지정해주었습니다.
Intellisense mode 는 gcc-x64 로 설정하였습니다.
6. Project 생성
visual code 에서 F1 를 클릭 후,
를 실행하여 준다.
이 후 compiler를 지정해 준다.
여기서는 WSL를 사용할 예정이다. (Windows 10 기준)
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가 만들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!
7. 실행
프로젝트의 main.cpp 를 클릭한 후 아래 코드가 나오는 지 확인해 봅시다.
자, 이제 코드를 실행할 시간이에요.
Visual code 화면 좌측 하단 의 Build&Run 을 클릭해줍시다!
자, 요기까지 왔다면 성공이에요!
이제 개발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.
축하합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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+ 번외
Debug 환경설정
우리는 작업을 하다 보면 Debug를 진행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.
이를 위해 visual code에서는 c++ debug 기능을 제공합니다.
Visual Code 의 F5 버튼을 눌러봅시다.
Debug 설정이 되어있다면 바로 Debug가 진행될 것이며, 처음 설치하신 분들이라면 Debug 가 진행되지 않고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것입니다.
이 화면을 보신 분들이라면 C++(GDB/LLDB) 를 클릭해줍시다.
그러면 아래와 같이 .vscode 폴더 아래 launch.json 이 만들어졌을 것입니다.
.vscode라는 폴더 밑에 3개의 json 파일이 만들어졌으면, 파일들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채워줍니다.
> launch.json
{
"version": "0.2.0",
"configurations": [
{
"name": "(gdb) Launch",
"type": "cppdbg",
"request": "launch",
"program": "/mnt/c/ws/algo/bin/main", // 요 부분은 빌드(Ctrl+F7)가 완료되고 나오는 바이너리 파일 경로 지정해주세요!
"args": [""],
"stopAtEntry": true,
"cwd": "/mnt/d/ws/algo", // 요 부분을 여러분이 만든 폴더로 지정해주세요.
"environment": [],
"externalConsole": true,
"windows": {
"MIMode": "gdb",
"miDebuggerPath": "/usr/bin/gdb", // 요부분을 위에서 여러분이 설치한 gdb의 path로 지정해주세요.
"setupCommands": [
{
"description": "Enable pretty-printing for gdb",
"text": "-enable-pretty-printing",
"ignoreFailures": true
}
]
},
"pipeTransport": {
"pipeCwd": "",
"pipeProgram": "c:\\windows\\sysnative\\bash.exe",
"pipeArgs": ["-c"],
"debuggerPath": "/usr/bin/gdb"
},
"sourceFileMap": {
"/mnt/c": "c:\\" // C Drive 를 사용하신다면 C:\\, D drive를 사용하신다면 /mnt/d, d:\\ 로 바꾸워주셔야합니다.
}
}
]
}
> c_cpp_properties.json(위에 설치를 잘 따라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있으실 것입니다.).
{
"configurations": [
{
"name": "Win32",
"includePath": [
"${workspaceFolder}/**"
],
"defines": [
"_DEBUG",
"UNICODE",
"_UNICODE"
],
"compilerPath": "/usr/bin/g++",
"cStandard": "c11",
"cppStandard": "c++17",
"intelliSenseMode": "gcc-x64"
}
],
"version": 4
}
> task.json (위에 설치를 잘 따라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있으실 것입니다.)
{
"version": "2.0.0",
"tasks": [
{
"label": "Build C++ project",
"type": "shell",
"group": {
"kind": "build",
"isDefault": true
},
"command": "bash",
"args": [
"-c",
"make"
]
},
{
"label": "Build & run C++ project",
"type": "shell",
"group": {
"kind": "test",
"isDefault": true
},
"command": "bash",
"args": [
"-c",
"make run"
]
}
]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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